무화과 효능 부작용 및 섭취 시 알아야 할 사항

이번 포스팅은 무화과 효능 부작용 및 섭취 시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는 수퍼푸드라고 할 정도로 영양분이 많은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무화과는 단맛이 강하여 날로 먹거나 말려서 먹거나 가공하여 요리 재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무화과

무화과
무화과

 

: 무화과 효능 부작용 설명에 앞서 일단 무화과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는 슈퍼푸드 라고 할 정도의 과일 중 하나입니다.

 그 만큼 영양분이 많은 음식 중에 하나 입니다.

 무화과는 다른 나무와는 달리 꽃이 겉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봄과 여름에 걸쳐서 달걀형의 녹색 열매가 열리는데, 이것이 꽃주머니로 그 안에 연홍색의 잔잔한 꽃이 총총하게 밀집해서 붙어 있는게 특징입니다.

겉에서는 꽃이 보이지 않으므로 꽃이 없는 열매라는 뜻에서 무화과라는 이름이 붙은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잘 모르겠지만 무화과는 단맛이 강하여 날로 먹거나 말려서 먹거나 가공하여 요리재료로 쓰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무화과를 나무에서 날것으로 따먹어도 단맛이 느껴져서 바로 드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알칼리성 식품으로써 민간에서는 약으로도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경우는 전남영암군에서 한국기준 총생산량의 90%이상을 생산 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대부분의 무화과는 여기에서 나는 걸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나라 마다 무화과를 먹는 방법이 틀린데 유럽과 미국에서는 무화과를 건과로 많이 사용을 합니다.

하지만 한국과 일본에서는 주로 날로 먹습니다. 먹는 방식도 문화를 많이 반영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무화과 효능

 

1) 변비 개선

 대표적인 무화과 효능으로는 변비개선을 들 수 있습니다.

사실 무화과에 식이섬유가 100그램당 당 1.9그램 정도 포함 되어 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로 사과나 오렌지 과일보다 약 2배 정도 많이 들어 있어 수용성 식이섬유가 타 음식보다 많이 들어 있는 상태입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는 수분에 쉽게 녹아서 장내에 젤 형태로 전화되면서 장 내의 독소나 바이러스를 분해 해주어 몸밖으로 배출 하기도 하는데 이로 인해 변비를 앓고 계신 분이 드신다면 변비 증세가 개선이 될 것입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

두 번째 무화과 효능은 심혈관 질환 예방입니다. 무화과에는 섬유소 피신,칼륨,프소라렌 폴리페놀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섬유소 피신,칼륨,프소라렌 폴리페놀 성분은 성분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어 혈류개선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해외 연구에 따르면 무화과는 고지혈증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위 기능 개선

 세번째 무화과 효능은 위 기능 개선입니다. 무화과에는 휘신 성분이 많습니다.

이 휘신 성분은 단백질 분해 효소의 일종이어서 체내에 들어 있는 단백질을 분해해주어 위의 운동을 촉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휘신 성분은 소화 능력을 향상 시켜 줌과 동시 무화과에는 아밀라아제 리파아제등 소화효소의 일종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 있습니다.

즉 이런 휘신 성분을 많이 들어 있는 무화과를 꾸준히 드시게 되면 소화불량이나 식용부진에 대해서 완화가 될 것입니다.

 

4) 당뇨 예방 및 갱년기 증상 완화

그리고 다음으로 소개할 무화과 효능은 당뇨예방과 갱년기 증상 완화입니다.

당뇨 예방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리면 무화과에는 섬유질과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있습니다.

 섬유질과 칼륨 성분이 체내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하며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해주어 체내의 혈당 수치를 낮추고, 혈압의 강하작용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으로써 당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췌장 조직세포 회복을 돕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어서 무화과 씨앗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이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여성호르몬 구조와 비슷해서 여성들이 무화과를 드시게 되면 불임과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5) 우울증 개선에 도움

 추가적으로 무화과에는 비타민과 비네랄이 함유되어 있어서 우울증 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덜익은 무화과를 즙으로 내서 목욕한후 피부가 촉촉할때 무좀이 생긴 분위에 바르면 무좀이 개선이 된다고 합니다. 참고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6) 뼈 건강에 도움

 마지막으로 무화과에는 칼슘 인 성분이 풍부하게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노화로 인해 칼슘이 몸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방지해주고, 뼈의 골밀도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즉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고 청소년이나 어린이에게 좋으며 갱년기 여성과 중장년층 노인등의 관절염에도 도움된다고 하니 가족 중에 이런 도움이 필요하신 분이 계신다면 무화과를 드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무화과 부작용

무화과-사진
무화과-사진

 

: 위에서 설명 드린 무화과 부작용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의 잎사귀, 뿌리, 껍질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반응과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다 익지 않은 무화과를 먹은 경우 위가 아프거나 식욕을 잃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잘 익은 무화과를 선택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과하게 섭취 하게 되면 몸이 붓거나 복통 설사 피부염이 올 수가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혹 무화과를 드시고 알레르기 반응이나 가려움증이 발생하셨다면 섭취를 바로 중단하시고 빨리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 상담을 받아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무화과 섭취 시 알아야 할 사항

 무화과를 먹을 때는 일단 좋은 무화과를 고르셔야 합니다.

좋은 무화과를 고르는 방법은 꼭지가 마르지 않고 적당히 촉촉한 상태인 것이 좋으며 광이 나면서 자줏빛 혹은 적갈색이 도는 무화과일수록 당도가 높습니다.

 충분히 익은 것들을 골라 표면을 마른 거즈로 깨끗이 닦습니다.

물로 씻을때엔 물기가 속으로 스며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물기를 완전히 걷습니다.

무화과 먹는법은 날로 먹거나 말려서 먹습니다.

 뿐만 아니라 무화과는 다양한 방법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무화과 오븐 토스트입니다.

토스트기에 살짝 구워 바삭한 식감을 살린 식빵 위에 크림치즈를 바르고 무화과를 올려줍니다.

 메이플 시럽을 뿌린 다음 바질 잎이나 로즈마리 잎을 올려 향긋함을 더하면 맛이 더욱 좋습니다.

새콤달콤한 맛을 원할 경우 청포도나 블루베리를 추가하여 먹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술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무화과 담금주로 드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깨끗하게 소독한 유리병을 준비한 다음 깨끗하게 닦은 무화과를 유리병에 가득 채우면서 중간중간 설탕을 같이 넣어주고 30도 이상의 담금주 용 술을 가득 채워주면 완성됩니다.

 무화과를 통째로 넣지 않고 잘라서 건조한 다음에 담금주로 만들어서 좋습니다.

물론 넣기 전에 깨끗이 씻어주셔야 합니다. 이 외에도 무화과는 샐러드나 채소와 함께 먹어도 좋고 다양한 과일과 함께 갈아 주스로 마셔도 좋다고 하니 편한 방법으로 드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지금까지 무화과 효능 부작용 및 섭취 시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무화과는 수퍼푸드라고 할 정도로 영양분이 많은 음식 중에 하나이며,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화과 부작용 사항도 꼼꼼히 확인하셔서 득이 되는 무화과 섭취가 되셨으면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