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쓰림 원인 증상 (feat. 속쓰림에 좋은 음식)

 이번 포스팅은 속쓰림이란 어떤 것이며 속쓰림 원인 증상 (feat. 속쓰림에 좋은 음식) 대해서 정리한 내용을 기준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속쓰림 증상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짠 음식 섭취 및 음주,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아래 포스팅이 속쓰림 예방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속쓰림이란

통증-체크하는-여자
통증-체크하는-여자

: 속쓰림 원인 증상 대한 내용에 앞서 먼저 속쓰림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속쓰림은 특정한 이유 없이 속이 쓰리고, 역한 느낌을 받는 증상입니다.

 우리가 생활하면서 “간혹 속이 쓰리다” 라는 말을 종종하곤 합니다.

 이렇게 속을 쓰리다는 의미는 어떤 것이 속을 훑어 내린다 라고 얘기하는 증상을 얘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일종의 소화불량 증상 중에 하나라고 이해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리면 속이 쓰리다는 증상은 음식이 다 내려가고 위가 비었을 때 아프거나 불편한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 때 물을 먹거나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위산이 중화되어 증상이 완화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속쓰림 원인

음주-스트레스
음주-스트레스

1) 맵고 짠 음식을 자주 섭취

: 이런 속쓰림의 원인은 자극적인 음식 섭취가 대표적인 원인이라고 합니다.

 많은 한국인들이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며, 김치를 포함해서 맵고 짠 음식을 자주 먹습니다.

 이런 맵고 짠 음식을 먹게 되면 염분 섭취량이 권장량보다 훨씬 많아지며 염분 섭취량이 권장량보다 훨씬 많으면 위점막을 손상시켜 통증을 유발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건강하게 드실려면 좀 더 간간하게 드시거나 싱겁게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2) 역류성 식도염 및 소화성 궤양

: 다음 속쓰림 원인으로는 역류성 식도염과 소화성 궤양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정말 많은 분들이 경험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가슴 통증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만약 역류성 식도염을 경험하시면서 목에 이물감, 복통, 잦은 기침, 딸꾹질을 경험한다면 병원을 방문하셔서 전문의 상담을 받아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다음 속쓰림 원인은 소화성 궤양입니다.

 소화성궤양은 위산으로 대표되는 결합 인자와 점액의 방어인자가 균형을 이루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원인은 헬리코박터균 감염이나 약물이며 소화성 궤양에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이 있는데 위궤양은 식후 속 쓰림이나 상복부 저림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지만, 섭취한 음식의 양과 무관한 증상도 있다고 합니다. 

 

 소화성 궤양은 십이지장 궤양의 증상은 위궤양과 유사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위궤양의 경우 식후 속 쓰림이 심하고, 십이지장 궤양의 경우 빈속에 속 쓰림이 심하다고 합니다. 

 

 복통을 유발하고 소화불량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소화성궤양이 악화되면 출혈로 흑색종이나 토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위장관 천공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이런 증상이 나올 경우에는 꼭 병원에 방문하셔 진료를 받으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3) 음주와 스트레스

: 다음 속쓰림 원인으로는 음주와 스트레스입니다. 음주는 속 쓰림 증상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이라고 합니다.

 알코올은 식도 근육을 이완시켜 위산이 식도로 쉽게 들어가 식도를 손상시키는 진정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과도한 음주는 만성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 긴장으로 인한 속쓰림 증상을 경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이 증가하면 자율신경계의 근형이 깨져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고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합니다. 

 

 압박이 높으면 위의 연동운동이 정상범위를 벗어나 위가 과도하게 수축되어 속쓰림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즉 스트레스는 안 받을 수는 없지만 최대한 안 받을려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생활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속쓰림 증상 및 속쓰림에 좋은 음식

물컵
물컵

 

1) 위산 과다 분비

 속쓰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위산의 과다 분비입니다.

 위산의 과다 분비로 인해 속이 쓰린 느낌을 받으며 이게 심해질 경우에는 소화성 궤양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만약 속이 비면 몹시 쓰리고 음식을 먹으면 쓰린 증상이 나아지는 것이 반복되는 것을 경험하셨다면 십이지장 궤양일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꼭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 상담을 받아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새벽에 잠이 깰 무렵 속이 쓰리다고 합니다.

 이런 속쓰림은 일어나서 움직이고 스트레칭 이후 에 물을 섭취하면 좀 완화 된다고 하니 참조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2) 소화불량

 이 증상은 소화성 궤양의 증상이 아니며 오히려 기능성 소화불량 환자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있는 사람은 저녁을 일찍 먹고 밤에 간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과식을 하는 것도 나쁜 영향을 주며 커피나 담배는 반드시 끊어야 이런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속쓰림에 좋은 음식

 

   이런 속쓰림을 경험하셨다면 바나나, 꿀, 콩, 된장, 무, 양배추, 호박, 감자, 생강, 매실 등을 드셔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해당 음식은 속쓰림을 조금이나마 완화해주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가능하면 식단 및 식습관을 구성하실 때 해당 음식들을 드시는 것도 속쓰림 예방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 속쓰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

: 바나나, 꿀, 콩, 된장, 무, 양배추, 호박, 감자, 생강, 매실 등

 

 

 제 포스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속쓰림 증상에 대해서 알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해당 포스팅은 참조만 해보시고 자세한 사항은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한 번 확인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