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장 증상 원인 종류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에 공유드릴 내용은 탈장 증상 원인 종류 정리 대한 내용입니다.

탈장은 장기가 원래 있어야 할 위치에서 이탈하는 경우를 얘기하는 것입니다. 

신체 내부 장기는 각자의 위치에서 제 기능을 하는 것이 정상인데 이렇게 위치를 이탈하게 되면 장기가 괴사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탈장 종류

 

복통
복통

 

: 먼저 탈장 원인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탈장은 장기가 원래 있어야 할 위치에서 이탈하는 경우를 얘기하는 것입니다. 

신체 내부 장기는 각자의 위치에서 제 기능을 하는 것이 정상인데 이렇게 위치를 이탈하게 되고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면 점점 심해지면서 장기가 괴사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렇게 탈장이 되는 원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체의 장기가 제자리에 있지 않고 다른 조직을 통해 빠져나오거나 돌출되는 현상인 탈장은 신체 어느 곳에서나 탈장은 생길 수 있지만 대부분 복벽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복벽 탈장은 복강을 둘러싼 근육, 근막 사이에 복막이 주머니 모양으로 돌출되어 비정상적인 형태를 이루는 상태를 말하는 주머니 속에 복강 내 장기가 포함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 탈장의 종류

  • 서혜부 탈장
  • 대퇴 탈장
  • 반흔 탈장
  • 제대 탈장

 

 

 

 

탈장 원인

 

1) 서혜부 탈장

: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탈장은 사타구니에 생기는 서혜부 탈장이라고 합니다. 

 이 서혜부 탈장은 소아의 경우, 선천적으로 복벽의 틈새를 가지고 태어나면 서혜부 탈장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성인의 경우에는 나이가 들면서 복벽이 약해지고 과도한 복압 상승이 동반되면서 발생하는 탈장이라고 합니다.

 

– 서혜부 탈장 원인

1) 소아의 경우 : 선천적으로 복벽의 틈새를 가지고 태어나면 발생

2) 성인의 경우 : 나이가 들면서 복벽이 약해지고 과도한 복압 상승이 동반되면서 발생

 

2) 대퇴 탈장

: 다음은 대퇴 탈장입니다. 대퇴 탈장은 대퇴와 아랫배가 만나는 부위에 생기는 탈장이라고 합니다.

 대퇴 탈장은 서혜부 탈장보다 아래쪽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대퇴관 후복벽 중 약한 부위로 복강 내 장기가 빠져나오면서 탈장이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보통 대퇴 탈장은 마르고 나이 많은 여성에게 잘 발생하며, 서혜부 탈장보다 더 위험한 탈장 종류라고 합니다.

해당 증상을 발견하였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에 방문하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대퇴 탈장 원인

1) 소아의 경우 : 선천적으로 복벽의 틈새를 가지고 태어나면 발생

2) 성인의 경우 : 나이가 들면서 복벽이 약해지고 과도한 복압 상승이 동반되면서 발생

 

 

 

3) 반흔 탈장

반흔 탈장은 수술 상처 부위에 생기는 탈장이라고 합니다.

장, 혈관 수술 등의 큰 수술 상처부터 충수돌기염, 복강경 삽입 절개 등의 작은 수술로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상처를 봉합한 후 상처 감염, 당뇨, 고령, 전신 상태 불량, 비만, 불완전한 봉합, 방사선 조사, 수술 중 대량 실혈, 스테로이드 복용 중에 자주 발생한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반흔 탈장 원인

1) 수술 상처 부위에 생기는 탈장

2) 상처를 봉합한 부분에서도 생길 수 있음

 

4) 제대 탈장

 

마지막으로 설명드릴 탈장은 배꼽 주변의 약해진 부분을 통해 생기는 제대 탈장입니다. 

배꼽 주변에 구멍이 있거나 복벽이 얇아지는 것이 제대 탈장의 원이라고 합니다.

특히 분만 시간이 매우 긴 임산부, 출산을 많이 한 여성, 복수가 많이 차 있는 간경병증 환자 등에게 자주 발생한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제대 탈장 원인

1) 배꼽 주변에 구멍이 있거나 복벽이 얇아지는 것

2) 분만 시간이 매우 긴 임산부, 출산을 많이 한 여성, 복수가 많이 차 있는 간경병증 환자 등에게 자주 발생

 

탈장 증세

 

: 다음은 탈장 증세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탈장 종류에 따라 탈장 원인이 상이합니다.

 뿐만 아니라 탈장 원인과 탈장이 일어나는 부위에 따라 탈장 증세도 다르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탈장 증세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탈장 증세

  • 복통, 오심, 구토, 발열 등 장폐색 증상
  • 특정 부위에 돌출된 부분이 보임
  • 통증은 없지만 피부 밑으로 덩어리가 만져지는 증상
  • 돌출된 부분에서 압통이 생기는 증상
  • 애액 순환에 지장이 생겨서 포호기된 장 또는 장기가 괴사 되는 증상
  • 누우면 덩어리가 없어지고, 기침, 힘을 주는 경우, 장 시간 서 있는 경우에 더 불룩해지는 증상

 

 

 

탈장 치료법

 

수술
수술

 

: 이렇게 탈장이 발생하게 되면 도수정복 치료 및 수술 치료가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1) 도수 정복 치료

: 도수 정복 치료 방법은  손으로 탈장 부위를 부드럽게 주무르거나 탈장낭을 살짝 당겨서 내용물을 밀어 넣는 방법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정복이라는 뜻은 “원래대로 되돌린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증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환자의 통증 상태를 꼭 확인하고 시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도수 정복 치료를 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서혜부 탈장, 제대 탈장이라고 합니다.

 서혜부 탈장의 경우에는 환자가 누운 상태에서 서혜부 쪽 탈장된 부분을 주물러 주면 정복이 된다고 합니다.

 

2) 수술 치료

만약 위에서 설명드린 도수 정복 치료를 하지 못할 정도로 통증이 심하고 탈장이 심할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복강경 수술이나 개복수술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 부부는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자세한 사항 수술 사항을 설명을 듣고 진행한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여기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탈장 증상 원인 종류 정리 내용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해당 글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알아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