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는 방법

이번 포스팅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는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은 사회보험 중에 하나로써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입니다.

출생 연도에 따라 해당 나이가 되면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데 수령할 수 있는 국민연금은 납부한 금액과 기간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해당 사항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 일단 먼저 국민연금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은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로, 국민 개개인이 소득 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해당 국민연금은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런 사고나 질병으로 사망 또는 장애를 입어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연금제도라고 합니다.

 국민연금은 공적 연금으로서 가입이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기 때문에 민영 보험에 비해 관리운영비가 적게 소요되며, 관리운영비의 상당 부분이 국고에서 지원되므로 사보험처럼 영업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현행 국민연금 제도는 부담과 급여의 수준이 일정 기간 불완전 균형을 이루는 수정 적립 방식을 채택해 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경제활동을 하는 국민이 노령·폐질 또는 사망 등으로 인하여 소득을 가지지 못할 경우, 본인과 그 가족의 생활안정을 위해 미리 설정한 기준에 따라 장기간에 걸쳐 정기적으로 급여가 행해지는 사회보험 제도로써 국민연금은 공적 연금 제도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계속적으로 늘어나던 국민연금의 자산이 저출산으로 인해 추후에는 적게 납부가 됨으로써 자산 규모가 적어질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 시기

 

: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시기 또한 출생년도 별로 상이합니다.

1953~1956년생은 61세, 1957~1960년생은 62세, 1961~1964년생은 63세, 1965~1968년생은 64세, 그리고 1969년생 이후 출생자는 65세부터 수령 가능합니다.

  • 1953~1956년생 : 61세부터 수령 가능
  • 1957~1960년생 : 62세부터 수령 가능
  • 1961~1964년생 : 63세부터 수령 가능
  • 1965~1968년생 : 64세부터 수령 가능
  • 1969년생 이후 출생자 : 65세부터 수령 가능

 

 국민연금에 대한 내용을 참조 하시면 예상하시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적으로 수령할 수 있는 시기가 늦어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정년 연장이 60세까지 되고 있는 추세와 맞물려서 변경이 되는 걸로 보입니다.

 아니면 납부하는 국민의 수가 줄어듬으로써 국민연금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해당 시기를 시간이 지날수록 낮추고 있는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책에 대해서는 정확한 기준은 제가 인지하지 못해서 어떻다라고 애기는 할 수 없지만 추후 나중에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금액이 줄어드는 것은 쉽게 예측이 가능한 부분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가입자 및 사용자로부터 일정액의 보험료를 받아서 해당 재원을 활용하여 고령으로 인해 근로소득이 없어졌을 때 보장책을 마련하기 위한 노령연금과 유족연금, 장애연금 등으로 나누어서 지급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는 방법

 

 

국민연금-수령액-조회
국민연금-수령액-알아보는-방법-출처-국민연금-공단-홈페이지

 

: 위에서 설명 드린 국민연금에 대해서 이해하셨다면 이제부터는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도록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가 계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고령화와 정년연장으로 인해 경제적 활동을 하는 인구의 연령이 늘어나게 됨으로써 조정을 되었다 라고 생각이 듭니다.

 즉 현재 시점에서는 국민연금을 계산하더라도 완벽하게 정확한 금액을 계산할 수는 없습니다.

 현재 계산한 금액이 추후 내가 받는 시점의 금액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애기입니다.

 왜냐하면 본인이 국민연금을 수령을 시작할 시점에 물가 상승률이 얼마나 될 지도 모르고 어떤 나이에 받을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없는 돈이라고 생각했던 국민연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궁금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국민연금 수령액은 간단한 모의 계산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오차 범위안에서 유추를 해볼 수는 있는 사항입니다.

 그럼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에 대한 모의 계산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 접속

: 모의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네이버나 다음 그리고 구글 검색창에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를 검색을 하시면 접속할 수 있는 링크가 검색이 될 겁니다.

 해당 링크를 통해서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됩니다.

 

 

▶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2) 전자민원 – 개인민원 접속

: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전자민원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거기에서 “개인”이라는 항목을 선택을 하시면 개인이 조회할 수 있는 항목이 나옵니다.

개인민원
개인민원

 

 개인민원 항목에 접속을 하시면 바로 개인로그인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해당 로그인을 통해서 본인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본인인증 후 “예상연금액 조회 항목” 이 보이실 건데 해당 항목을 클릭을 하시면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는 항목이 보이게 될 겁니다.

 모의 계산은 소득 및 가입기간을 본인이 임의대로 설정해서 향후 수령할 수 있는 예상 연금액을 계산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예상연금액-조회
예상연금액-조회

 

– 간단 계산

: 간단 계산의 경우에는 현재 납입하고 있는 국민연금 월 보험료를 입력하면 10년 이상을 납입했을 때 수령할 수 있는 예상 연금액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단 먼저 생년월일과 국민연금을 최초로 가입한 년,월을 입력하시면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되는 시기가 자동으로 계산이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나서 국민연금을 수령받을 수 있는 시기가 계산이 됩니다.

노령 예상 연금에서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를 기준으로 노령연금을 얼마나 수령할 수 있는지 자동으로 계산이 되게 되는데 본인의 소득과 소득 상승률 등을 어떻게 입력하냐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계산되는 국민연금 수령 금액을 좀 더 자세히 계산하시려면 소득상승률을 평년으로 나누어 매년 상승한 소득을 계산해서 입력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나서 총 가입월수 즉 국민연금을 납부한 개월 수를 입력을 하시면 계산이 됩니다.

해당 사항은 자신이 일하는 기간으로 생각을 하시고 넣으시면 됩니다.

 이 사항은 모의계산이며 계산을 하는 과정에서 실수를 할 수 있어 오차가 많이 나는 타입의 계산입니다.

 

– 예상 연금 간단 계산

: 좀 더 정확히 국민연금 수령액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예상 연금 간단 계산입니다.

해당 방법을 통해서 본인이 납입한 보험료와 개월 수를 기반으로 납입한 기간에 따라서 얼마나 수령할 수 있는지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납입한 보험료를 기준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현재 가치를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의 금액이기 때문에 더 현실성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미래에 물가 상승률과 납입 되는 국민 연금의 규모에 따라 수령하는 국민 연금 금액이 달라지겠지만, 현재 시점에서 알아보는 데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입력하실 때 월 납입보험료에 대해서 인지를 하고 계셔야 하는 부분이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근로소득을 받고 납부하는 국민연금은 50%만 납부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나머지는 누가 내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이 부분은 사업자, 즉 고용인이 회사가 납부를 해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회사에서는 고정비의 부담이 크기 때문에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려고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계산을 하실 때는 월 국민연금으로 내고 있는 보험료 항목에는 자신이 내고 있는 국민연금 보험료에 곱하기 2를 하셔서 입력을 하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는 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이 국민연금에 대해서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