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통증 원인 예방법 치료법

 이번 포스팅은 무릎 통증 원인 예방법 치료법 대해서 정리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통증은 비만, 과체중이신 분들이 더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런 분들은 생활습관을 개선함으로써 무릎 통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릎

달리는-남자들
달리는-남자들

 

: 무릎 통증 원인 예방법 치료법 대해서 설명 드리기 전에 먼저 무릎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릎의 위치는 다리를 구부렸을 때 돌출되는 신체 부위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무릎은 무릎 관절 및 관절 외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무릎관절은 넙다리뼈의 먼 쪽과 정강뼈의 몸 쪽, 넙다리뼈의 먼 쪽과 무릎뼈가 이루는 관절이며 그 주변을 무릎관절 주머니가 싸고 있는 윤활 관절입니다.

  

 넙다리뼈의 먼쪽과 정강뼈의 몸 쪽 사이에는 반월상 연골(무릎관절 반달, 반달연골)이 있어 체중 전달, 외력 분산, 관절연골 보호, 관절의 안정성 및 윤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무릎관절의 내부 및 주변부에는 여러 인대와 근육, 힘줄들이 있어 무릎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런 무릎관절이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사고로 인해 외상 또는 퇴행을 하게 되면 무릎 통증이 발생한다고 하며, 해당 부분이 무릎을 통증을 느낄 수 있는 부위라고 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오른쪽, 왼쪽 무릎을 똑같이 사용하여 생활했다고 생각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모르겠지만 오른쪽이나 왼쪽 무릎 중에 한쪽 무릎에 통증을 경험하시는 분도 있다고 합니다.

 통증이 심하게 되면 무릎을 단순히 구부릴 때도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만약 단순한 움직임에도 통증을 느끼신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셔서 검사 및 치료를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무릎 통증 원인

무릎-아파하는-남자
무릎-아파하는-남자

 

: 그럼 이어서 무릎 통증 원인이자 종류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 대표적인 무릎 통증 원인은 퇴행과 노화로 인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1) 퇴행성 관절염

:  사람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특별한 기질적 원인 없이 자연적으로 퇴행성 관절염을 앓게 됩니다.

나이가 많으면 이런 현상이 더 심하게 나타나지만 기존에 사고나 가족력 때문에 퇴행된 케이스도 있습니다. 

 

 이렇게 무릎이 퇴행과 노화가 되면 초기에는 무릎을 움직일 때만 통증이 느껴지다가 증상이 악화되면서 가만히 서있어도 통증이 지속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무릎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관절연골이 소실되어 관절면이 불규칙해지면 움직일 때 마찰음이 발생하고 관절의 형태 변형이 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무릎통증을 느끼지 않기 위해서 보행을 다르게 변형하는 과정에서 몸에 부자연스러운 움직임으로 다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무릎통증을 경험하시면 조속히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연골 연화증

: 다음 무릎 통증 원인은 연골 연화증입니다.

 무릎 통증은 대부분은 나이가 많은 분들에게서 나타나는데 20대나 30대 분들이 무릎 통증을 느끼시는 경우는 잘못된 자세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조기에 사회생활을 하면서 한 자리에 오래 앉아 있는 자세를 계속적으로 할 경우에 자신도 모르게 몸의 균형이 틀어지고 등이 굽는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다리에 체중을 실기 위해 다리를 비틀거나 의자 없이 바닥에 불편한 자세로 공부하면 연골 연화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뼈 사이의 연골에 닳게 되면서 지속적인 자세나 움직임으로 인해 무릎이 닳거나, 무릎이 갈라지고 따끔거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는 가능하면 양반 다리을 피하고 의자에 90도 직립 자세로 앉고 바른 걸음걸이로 걷도록 습관을 고치는 걸 추천드립니다. 

 

무릎-통증
무릎-통증

 

 

3) 반월상 연골 파열

: 다음 무릎 통증 원인은 반월상 연골 파열입니다. 반월상 연골은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이 있으며, 과체중, 과도한 운동, 근육량 감소로 인해 손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형태로 파열되기 시작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릎 통증을 느끼며 급성기에는 출혈 증가로 통증이 심해집니다.

 걷기와 운동이 어려울 수 있으며 무릎에 힘이 빠지고 앉거나 계단을 오르거나 뛰지 못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손상이 심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견되면 지속적인 파열 방지 운동을 통해 보수적으로 회복할 수 있기 때문이 이런 현상을 경험하시면 조속히 병원에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 낮은 온도로 인해 추위를 느낄 때 (feat. 혈액 순환이 잘 안되는 현상)

 마지막으로 설명 드린 무릎 통증 원인 낮은 온도로 인해 추위를 느낄 때 무릎 통증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노화만큼 피할 수 없는 것은 추위로 인한 통증입니다. 

 

 온도가 떨어지면 교감신경이 영향을 받아 관절 주변의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하며 결과적으로 근육과 인대의 유연성이 저하되면 작은 외부 충격에도 큰 통증을 유발하고 부상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겨울에 더 몸이 둔해지고 빈번하게 다치게 되는 이유가 전체적인 혈액 순환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실내외 온도차를 줄여야 합니다.

 즉 외출 시에는 내복이나 두꺼운 옷을 이용하여 체온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하셔야 합니다. 집에 귀가했을 때는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거나 반신욕을 하는 걸 추천 드립니다. 

 

 

무릎 통증 예방법 치료법

스트레칭-하는-여자
스트레칭-하는-여자

 

: 무릎 통증 예방법 치료법에 대해서 이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무릎 통증 치료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고 그다음에 예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무릎 통증 치료법

: 무릎 통증 치료법에는 크게 약물 요법과 체외 충격파가 있습니다.

 무릎 통증 치료법 중에 하나인 약물 요법은 초기에 무릎 통증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내성이 생길 수 있고 장기 치료가 몸에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스테로이드 진통제와 같은 약물 치료법을 다른 치료법과 병행해서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다른 무릎 통증 치료법인 체외 충격파 치료법은 일반적으로 석회화된 조직을 제거하거나 관절염의 2차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병원에서 시행하는 치료법입니다.

 체외 충격파 치료법은 무릎 관절염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무릎 통증 예방법

: 그럼 이어서 무릎 통증 없애는 법은 아니지만 미리 예방하여 무릎 통증을 안 걸리게 하는 무릎 통증 예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을 기반으로 말씀드리면 무릎 통증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평소 생활습관을 통해서 무릎 통증을 사전에 예방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대표적으로 평소 일상생활에서 무릎에 많이 영향을 주는 과격하거나 무리한 운동은 가급적 삼가시고, 쪼그리고 앉는 자세, 꿇기 자세 등의 좌식 생활 습관을 피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과격하거나 무리한 운동은 가급적 하지 않기
  • 쪼그리고 앉는 자세, 꿇기 자세 등의 좌식 생활 습관을 피하기

 

 만약 일적이나 어떠한 상황으로 인해 무릎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하셨다면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이런 스트레칭이 무릎 통증을 조금이나마 완화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몸무게가 많이 나가시는 분들 중에 비만, 과체중이신 분들은 몸무게가 정상이신 분들보다 무릎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꾸준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습관을 통해서 몸무게 관리를 하시는 것도 무릎 통증을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비만, 과체중이신 분들은 무릎 통증 발생 확률이 높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습관을 통해 체중 관리가 필요.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무릎 통증 원인 예방법 치료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무릎의 경우에는 한 번 안 좋아지면 회복이 더디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히 관리하는 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바쁘더라도 규칙적으로 운동을 통해서 무릎 건강을 관리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즉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전문적인 지식 문의에 대해서는 전문가 상담을 통해서 알아가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