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종류 및 장단점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코로나19 백신 종류 및 장단점 대한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까지 개발된 코로나19의 백신으로는 화이자 백신, 모더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얀센 백신 그리고 노바백스 백신이 있습니다. 

 

 

모더나 백신, 화이자 백신

 

코로나19-백신-정리표
코로나19-백신-출처-질병관리청

 

: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현재까지 개발된 코로나19의 백신으로는 화이자 백신, 모더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얀센 백신 그리고 노바백스 백신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모더나 백신

첫 번째 설명 드릴 코로나19 백신으로는 모더나 백신입니다.

모더나는 미국 트럼프의 큰 지지를 받으면서 미국 대선 전에 발표를 하려고 전폭적인 지원은 한 백신 중에 하나라고 인지하고 있습니다.

 모더나 백신의 경우에는 미국에서 만든 백신으로 mRNA 구조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화이자와 거의 비슷한 백신으로 백신의 효과는 항체 형성이 90%대이고 변이 대응에 뛰어난 백신입니다.

 

모더나-백신
모더나-백신-출처-모더나

 

 하지만 모더나의 경우에는 운송이 어렵고 2차 접종이 굉장히 아프다고 합니다. 가격은 비싼 편입니다.

국내에도 곧 소량 들어올 예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8세 이상 접종이 가능하기 때문에 나이 제한이 있는 다른 백신들에 비해 조금 더 활용도가 높습니다.

 

2) 화이자 백신

 두 번째 설명 드린 코로나19 백신으로는 화이자 백신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거의 동시에 개발이 되어 보급된 코로나19 백신입니다.

미국의 유명 기업 화이자(Pfizer)와 독일의 제약회사 바이오앤 테크의 합작으로 탄생한 백신입니다.

 화이자 백신은 모더나와 같은 mRNA라는 메신저 RNA 구조입니다.

mRNA라는 메신저 RNA 구조에 대해서 좀 더 설명을 드리면 바이러스와 싸울 설계도를 몸 안으로 배송해 주는 형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화이자-백신
화이자-백신

 

 이런 설계도가 완벽하게 형성되기 위해서는 2회 접종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1차와 2차 접종이 필요한 백신입니다. 접종 간격은 2주 정도로 다른 백신에 비해 기간이 짧은 편에 속합니다.

 백신의 효과는 90% 정도로 매우 좋은 편이며 중증화 방지 기능도 90%로 높은 편이어서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이 바이러스 대처를 잘하고 심각한 변이에도 백신 수정이 용이하며 재접 종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화이자 기업 자체가 시총 200조의 세계적인 대기업이기 때문에 임상실험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10대부터 80대까지 임상실험이 다 끝난 상태입니다.

75세 이상 사람들에게 화이자를 접종하는 이유도 고령 임상자가 매우 많아서 안정성이 보장된 백신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단점으로는 운송 온도를 저온으로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운송 및 보관이 어렵습니다.

그리고 1차 접종에 비해 2차 접종이 굉장히 아프다고 합니다. 현재 자체 생산 위주로 백신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의 압력 등에 의해 미국과 프랑스, 독일 위주로 공급되고 있으며 아스트라제네카에 비해 보급이 느린 상황입니다.

안정성과 항체 형성 확률이 높아 많은 사람들이 아스트라제네카 보다 화이자 백신을 더 선호하는 상황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노바백스 백신

 

1)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다음 세 번째로 설명 드릴 백신은 가장 보급률이 좋은 아스트라제네카입니다.

영국에서 만든 백신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줄여서 부르고 잇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기반의 구조로 옥스포드 대학 연구진이 개발하였습니다.

 하지만 입상 실험 및 양산은 아스트라제네카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영국 정부의 지원과 함께 아스트라제네카가 무이윤 정책을 내세움으로써 백신 가격이 매우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백신
아스트라제네카-백신-출처-옥스포드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양산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급률이 가장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도 기업과 위탁 생산 계약을 체결한 상태입니다.

 현재 전 세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생산량 1위가 인도이며 2위가 한국입니다.

백신 효과는 70%대인데 화이자와 모더나에 비해 낮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 수준도 매우 높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중증화 방지는 100%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 기반이기 때문에 운반 및 보관이 쉽고 접종 1회 가격이 매우 저렴합니다. 약 4달러 수준입니다.

 가격으로만 보면 화이자의 5분의 1 수준, 모더나의 8분의 1 수준입니다.

국가에서 무상으로 공급하기에는 가격 면에서는 가장 좋은 코로나19 백신 중에 하나입니다.

단점으로는 위의 백신들과 마찬가지로 2번의 접종이 필요한데 1차 접종이 아프다고 하며 2차 접종까지의 간격은 12주로 매우 긴 편입니다.

또한 극히 드문 확률로 혈전 문제가 발생하며 특히 젊은 여성에게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혈전 치료법이 나오고 있고 혈전이 생기는 확률보다 백신의 효과가 훨씬 크기 때문에 접종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른 문제로는 변이 바이러스 대응이 비교적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즉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이가 일어나면 바이러스 자체의 면역이 생겨 백신의 효과를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2) 얀센 백신

 다음으로 소개 드릴 백신은 존슨앤드존슨에서 개발한 얀센 백신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회담을 통해서 무상으로 공급이라는 성과를 거둔 백신입니다.

  미국과 벨기에가 만든 백신으로 다른 백신들과 다르게 1회만 접종해도 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백신의 효과는 60%대이고 중증화 방지 비율은 80%대로 다른 백신에 비해서는 낮은 편입니다.

 

얀센-백신
얀센-백신-출처-존슨앤존슨

 

 하지만 이런 수치만으로도 우수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화이자와 모더나, 얀센 이 세 개의 백신만 현재 사용 승인을 한 상태라 나름대로 인정을 받은 백신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이 백신 역시 아데노바이러스 기반이기 때문에 드물게 혈전 문제가 발생하며 국내에서는 30세 이상만 접종하는 것으로 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예비역과 민방위, 군 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예약을 진행하였으며 만 30세부터 40세까지 남성들이 주로 얀센 백신을 접종받게 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마찬가지로 운반이 쉽고 1회 접종 가능한 것이 장점이며 항체 생성까지 화이자는 4주 (접종 간격 2주 + 항체 생성 2주), 아스트라제네카는 14주 (접종 간격 12주 + 항체 생성 2주)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얀센 백신은 단 2주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이 또한 매우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단점 또한 아데노바이러스 기반으로 변이 대응이 낮은 편이라는 것입니다.

 

3) 노바백스 백신

마지막으로 소개 해드릴 백신은 노바백스 백신입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미국에서 나온 백신으로 위의 백신들과는 다르게 단백질 기반 백신이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백신 효과는 90%대이며 변이 대응도 훌륭하고 항체 형성도 매우 높습니다.

 

노바백스-백신
노바백스-백신-출처-노바백스

 

 또한 보관 및 운반도 냉장으로 가능하다고 해서 현재 모든 장점을 모아놓은 백신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즉 mRNA와 아데노바이러스의 장점을 합친 형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또한 국내의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기술 및 권리 이전을 받고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공급이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대한민국 방역 당국 또한 노바 백신을 주력 백신으로 가닥을 잡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회사 규모가 작고 자본도 없어서 임상실험이 지체되었고 승인도 미뤄져서 아직 승인이 나지 않은 상태입니다.

매우 훌륭한 백신이지만 주목을 덜 받은 상태입니다.

현재 방역당국에서는 승인이 나는 대로 접종을 시행할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코로나19 백신 종류 및 장단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요약해서 말씀 드리면 현재까지 개발된 코로나19의 백신으로는 화이자 백신, 모더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얀센 백신 그리고 노바백스 백신이 있습니다.

 현재 가장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백신은 노바백스 백신입니다. 하지만 현재 승인 받지 않은 상황이라 이 부분은 좀 더 지켜봐야 될 거 같습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